작품에 대한 형성시기와 배경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대한 내용을 토대로 작품에 대해 접근 하고자 한다. 판소리계 소설, 작품의 구성과 특징을 분석해 작품의 전반적인 틀을 이해하고 그 작품의 주제․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소설사적 위치와 의의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서사물을 아우르는 개념인 ‘판소리 서사체’의 주제를 표면적 주제 하나, 이면적 주제 하나로 고착화시켜서 설명할 수 있을까? 본 발제문에서는 판소리 서사체에 대한 조동일의 이분법적 주제론을 그의 작품분석을 토대로 살펴보고, 이러한 이분법적 주제론의 타당성을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Ⅰ. 작가소개
박지원 (1737~1805)
1737년(영조 13년)
한양에서 박사유의 아들로 출생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16세에 조부가 사망
22세 때부터 원각사 근처에 살며 박제가, 이서구,서상수, 유득공 등과 이웃하여 깊은 교우를 맺음
홍대용과 사귀면서 지구의 자전설을 비롯한 서양의 신학문을 배
작품의 내적 연구로는 작품의 강한 풍자성에 주목하고 있는 논저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함흥기, 「배비장전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80
김기동, 「이조시대 소설론」,이우출판사,1983
권영석, 「조선후기 소설의 풍자성 연구」,동국대 석사논문,1987
김춘택, 「우리나라 고전
옛날 경상도 땅에 일년 추수가 만석이 넘는 큰 부자가 있었다. 하루는 일가친척이기도 한 패악무도한 자가 찾아와서는 같은 자손으로 혼자만 잘 사는 것을 비난하며, 만일 재산의 반을 나누어주지 않으면 살지 못하게 하겠다고 협박한다. 동리사람들은 그의 몹쓸 심사를 익히 아는지라 관가․감영에
고전소설의 주제 경향을 형성해온 연구 방법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주제를 파악하는 방법으로는 다음의 네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주인공을 통해 파악하는 방법이다. 주인공의 신분, 지향 가치, 행위 등을 자세히 관찰해 보면, 주제 파악의 단서를 포착할 수 있으므로, 이를 면밀히 분석하여 주제를
Ⅰ. 한국 고전문학의 의의
원시문학은 우리 조상들이 한반도로 유입되면서 우리 조상들의 문화(이주민 문화)와 원래 한반도 내에 존재하는 토착세력(이주민 문화)이 충돌하면서 그것이 조화(調和)되는 과정에서 원시문학은 등장하게 된다. 그런 까닭에 원시문학은 이중 혹은 다중적인 층위를 가진 문
작품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설성경 역주, 『한국고전문학전집12, 춘향전』,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1995, 9쪽~10쪽.
1) 지성으로 무장한 춘향
반가의 규수가 아님에도 사대부들의 영역까지 폭 넓게 지식을 축적했다. 『사서삼경』『예기』『춘추』등을 두루 익혔다. 학문뿐
㉠ 혈서로 써 놓았는데 모래밭 위에 내려 앉은 기러기 격으로 그저 툭툭 찍은 것이
모두 ‘애고’였다.
어사 보더니 두 눈에 눈물이 듣거니 맺거니 방울방울 떨어지니 아이 하는 말이,
“남의 편지 보고 왜 우시오?”
“엣다 이애, 남의 편지라도 서러운 사연을 보니 자연히 눈물이